Sunless Sea 세계관 로어 설명 + 용어집 by 푀비 > 엘로나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설문조사

최근 삭제죽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엘로나

고대자료 | Sunless Sea 세계관 로어 설명 + 용어집 by 푀비

페이지 정보

작성자 Lmm 작성일19-07-16 22:50 조회569회 댓글0건

본문


3232291585_LtoPf0GB_12094923_0.png



로그라이크 갤러리의 푀비라는 사람이 쓴 글

Sunless sea 관련 번역작업도 로그라이크 갤러리에서 진행중이니 관심 있으면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rlike&no=85408&page=1&search_pos=&s_type=search_all&s_keyword=sunless


전작과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면서도 게임 내에선 설명 하나 없는 개졷가튼 게임 Sunless Sea의 번역을 돕는 핫산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난 이제 손뗌 ㅋㅋ


출처:https://www.reddit.com/r/fallenlondon/comments/5a22or/a_spoilerlight_lore_guide_to_fallen_london/








런던의 몰락The Fall of London



1861년. 영국 여왕의 남편이 병으로 죽자 여왕은 충격을 먹고 정신적 고통을 안고 살아가게 된다. 부군이 죽고 1년후. 여왕에게 이상한 상인들이 찾아온다. 긴 망토를 뒤집어쓰고 새된 목소리의 상인들은 죽은 남편의 목숨을 주는 댓가로 자기들에게 런던을 넘겨달라고 제안한다. 여왕은 이를 받아들이고 런던은 지하세계로 몰락the Fall한다. 이로 인해 여왕은 배신자라는 별명이 붙는다.

거래가 성사된 날 밤. 엄청난 박쥐떼가 런던 상공을 뒤덮고 런던 전체를 지하로 밀어넣는다.

런던은 지하세계Neath(일종의 거대한 동굴)의 서쪽에 추락했다. 규모가 규모인만큼 원래 자리에 있던 도시는 개박살났지만 멀쩡한 건물 하나가 있었다. 엄청난 크기의 검은 첨탑이었다. 벽에는 알아볼 수 없는 붉은 문자들이 새겨져 있는 건물이었다. 몰락 전 거래를 제안한 상인들이 언급한 이것이 에코 바자Echo bazaar다. 그리고 그 상인들이 바로 바자의 주인들Masters of the Bazaar.





지하세계Neath


지하세계는 대부분 지하바다Unterzee로 이루어져있다. 육지는 섬도 있지만 크게 두 대륙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몰락한 런던Fallen London이 위치한 서쪽이고 다른 하나는 남쪽. 여기는 고대의 대륙Elder Continent라고 부른다.

이 지하세계에는 이상한 특징들이 있는데 그중 단연 돋보이는 건 바로 죽음. 

지하세계에서는 지상만큼 죽음이란 개념이 크게 다가오지 않는다. 부상이 아무리 심해도 얼마든지 예전의 몸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 단 예외도 있다. 질병, 노화, 사지절단은 진짜로 죽는다. 바다에서 익사해도 물론 살아나는데 이 경우 예전 몸으로 돌아가는 대신 물귀신Drownie이 된다. 좀비 비슷한 상태인데 아직도 자기가 죽었다고 굳게 믿고 있는 존재.

하지만 예외없이 조심해야 하는게 햇빛이다. 햇빛을 직빵으로 노출되면 물귀신이고 뭐고 골로 간다. 지하세계에서 한번 죽으면 영영 갇히게 되는 거고.




몰락한 런던의 사회The Society of Fallen London


엄밀히 말하면 런던은 여전히 대영제국의 수도이며 정부는 어찌저찌 돌아가고 있다. 여왕은 가족과 함께 켄싱턴 궁전Kensington Palace에 꽁꽁 틀어박힌 삶을 살고있고 자신의 이름을 쓰는 것을 금지시켰다. 여왕은 그 대신 'Her Enduring Majesty', (대충 여왕 폐하 정도) 라고 부르라고 했지만 사람들은 조까고 배신자 여왕Tratior Empress라고 부른다.

공식적으로 바자의 주인들은 정부에 간섭할 힘이 없다고는 하지만 손짓 하나로 부려먹고 있다. 바자의 주인들이 원하면 의회에서 어떤 법이든 통과시킨다. 하지만 여기저기 문어발처럼 크게 간섭하는 편은 아닌데 주인들이 통과시킨 법은 주로 상업쪽. 위험한 물건이나, 정치적 분란을 야기할만한 소재 검열, 그리고 이상하게도 연애소설romance novels을 수출할 때 물리는 엄청난 관세 등등.

몰락한 런던에 사는 유명인(인간, 비범죄자)은 다음과 같다.

 The Traitor Empress. 가족과 함께 닫힌 궁전Shuttered Palace에서 살고 있다.


 Sinning Jenny. 수녀이자 창녀. 최근 선거에서 시장으로 뽑혔다. 런던의 가장 악명높은 사창가인 Parlor of Virtue을 운영한다. Abbey Rock 섬에 사는 수녀들인 Sisterhood의 규율을 엄격히 따른다.


 The Duchess. 혈통이 불분명한 정체불명의 귀부인. 역시 닫힌 궁전에서 살고있다. 고양이를 끔찍히 아끼는 걸로 유명한데 고양이를 못살게 구는 이에겐 한없이 차갑게 대한다.


 The Captivating Princess. 여왕의 자손중 막내. 그중 여전히 대중에 모습을 비치는 유일한 사람. 몰락 사태가 터지고나서 태어났다.  평판이 좋지 않다.


 His Amused Lordship. 영국 귀족. 여왕을 모시는 신하. 말이 많고 에너지가 넘치는 성격으로 유명하다.


 The Bishop of Southwark. 불과 같은 성격의 목사. 청년시절 68년 전쟁Campaign of'68에 참여했다. 최근 시장 선거에서 3위에 올랐다.


 Mrs Plenty. 넙데데하지만 유쾌한 아줌마. East End에서 열리는 유명한 축제를 관장하고 있다.


 The Merry Gentleman. 특급 VIP만 받는 Royal Bethlehem Hotel을 운영하고 있다. 비용은 엄청나지만 미친놈에게는 면제.


 The Jovial Contrarian. 휠체어신세의 영국 신사. 정치적 신념이 뚜렷하고 토론을 좋아한다. 최근 시장 선거에서 2위에 올랐다.


 Mr Huffam. 런던의 유명한 신문, 무검열 관보Unexpurgated Gazette 신문사의 경영자. 찰스 디킨스의 중간 이름을 따왔다.


 Dr Scholomo. 비엔나에서 추방된 지식인. 꿈을 해몽해주는 일을 하고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중간 이름을 따왔다.


 F.F. Gebrandt. 런던에서 가장 뛰어난 약사. 약을 보급한다.


 Mr Clathermont. 딸 셋과 함께 문신 공방tattoo parlor을 운영하고 있다. 뱃사람과 스파이들이 많이 찾는다.





바자와 그 주인들The Bazaar and the Masters


바자의 주인들은 바자에서 일어나는, 그러니까 몰락한 런던의 모든 상업을 관장하는 수많은 존재들이다. 두껍고 긴 망토로 자신들의 모습을 감추고 있으며 고음의 새된 목소리가 특징이다. 그 수는 대충 수십 명이지만 한 사람이 여러 이름을 쓰는 경우도 있기에 정확하지는 않다.

각 주인은 자기가 맡는 물품에 따라 자신의 이름을 지었다. 그것은 다음과 같다.

 Mr Wines. 와인, 커피 등 음료를 관장한다. 주인들중 가장 쾌활하고 사교적인 성격으로 유명하다.

 Mr Apples. 과일, 채소, 목재 등을 관장한다. 과일이라 하면 황금 사과주Hesperidean cider도 포함하는데 이로 인해 영생도 관장한다고 보면 되겠다.

 Mr Spices. 향신료와 마약... 

 Mr Stones. 돌, 보석, 소금, 화약 ..

 Mr Fires. 석탄, 가스, 양초. 그외 런던의 늑대가죽 선창Wolfstack Docks을 관리하고 있다.

 Mr Iron. 무기, 도구, 엔진, 인쇄기... 

 Mr Cups. 식기, 도자기, 조각상, 자질구레한 장신구...

 Mr Pages. 종이, 책, 잉크, 펜, 비밀. 공공보건부the Ministry of Public Decency을 통제하여 정부의 허가를 받지 않은 서적을 전부 태운다. 

 Mr Hearts. 고기, 가죽, 뼈, 동물... 

 Mr Veils. 섬유, 옷...

 Mr Mirrors. 거울, 유리, 희귀한 비밀...


이렇게 바자에서 활동하는 정식 주인 말고도 이와 비슷한 존재들이 있다. 



 Mr Sacks. 또 다른 이름으로는 겨울의 붉은 짐승Crimson Beast of Winter. 성탄절이 다가오면 산타클로스처럼 입고 몰락한 런던을 돌아다닌다. 산타와 다른점이 있다면 선물을 주는 대신 받아간다는 것. 때로는 장점도 있겠지만(가령 몸의 심각한 질병을 가져간다든가) 주의를 기울여야 할 사람이다.

 Mr Eaten. 이 사람의 모습을 봤다는 수많은 소문이 떠돌지만 그 진위는 불분명하다. 지나가는 사람을 붙잡고 이 이름을 물어보면 아주 손쉽게 인생이 꼬일 수 있을 것이다.




지하세계The "Underworld"


런던에는 범죄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에 맞게 거대한 규모의 부랑아street urchins 패거리가 많다. 

다음은 주요 범죄 조직의 리더들.


 The Cheery Man. 한때 런던의 경비병이었다는 늙은이. Medusa's Head라는 유명한 해안가 술집을 운영하고 있다.

 The Gracious Widow. 나이가 지긋한 동아시아계 아줌마. 런던에 드나드는 밀수품의 절반은 이 사람의 손을 거친다. 




혁명군The Revolutionaries


런던의 시민이라고 다 현재 상태에 만족하고 있는 건 아니다. 혹자가 다이너마이트 파Dynamite faction이라고 부르는 혁명군들은 선동가, 폭탄마 무정부주의자, 사회주의자 등으로 하나같이 정부와 주인들을 함께 무너뜨리는 것을 목표로 삼고있다.

혁명군도 수많은 조직이 있지만 가장 으뜸은 달력 의회Calendar Council다. 이름을 보아 대충 12명으로 구성된 것 같은 이 무정부주의자들은 달력의 이름을 따서 이름을 지었다. 달력 의회의 수장인 December는 범죄자도 한수 접고가는 악명을 떨치고 있다.




꿈의 세계 파라볼라Dreams and Parabola


런던이 몰락한 이후 세상에서 새로운 사실이 드러났다. 꿈이 단순히 수면 과정에서 일어나는 뇌의 활동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차원과 연결된다는 것. 그 차원이 파라볼라다. 현실과 파라볼라의 경계는 지상보다 이 지하세계 쪽이 훨씬 얇다. 그만큼 지하세계의 초자연적인 현상이 많이 빨려들어간다. 

파라볼라로 들어가는 방법은 많지만 그중 누구나 아는 확실한 방법이 죄수의 꿀prisoner's honey. 죄수의 꿀은 Exile's rose라고 알려진 하얀 꽃의 즙을 추출해서 만든 꿀로 맛보면 자기의 꿈속으로 몸이 옮겨진다. 


적당히 먹으면 기분도 좋고 몸도 안전하지만, 장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honey-mazing이라는 현상이 일어나 현실세계에 정신이 돌아오기 전에 몸이 먼저 돌아오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러면 소위 몽유병에 걸려 자신과 타인이 위험해질 가능성이 있다.





그외 몰락한 도시The Previous Cities


런던이 주인들에게 첫 번째로 팔린 도시는 아니다. 런던은 다섯 번째 도시The Fifth City이며 런던이 몰락할때 그 여파에 폭삭 무너진 도시가 네번째The Fouth City. 나머지 셋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네번쨰는 여러 흔적을 보아 몽골의 도시였던걸로 추정하는데 런던이 떨어지고 형체가 대부분 사라졌지만 잊혀진 구역Forgotten Quarter이라는 고고학적 가치가 큰 유적이 발견됐다.

고향은 파괴됐지만 일부 살아남은 주민들이 이룬 도시도 있다. 바다 중부에 위치한 새 칸국The New Khanate은 수로가 많은 상업도시로 현재 런던의 라이벌이다.




선원과 지하바다Zailors and the Unterzee



지하세계의 대부분은 지하바다로 이루어져있다. zee라는 말은 한 네덜란드 탐험가의 업적을 따서 지은건데 그로 인해 zailors, zee-ztories, zubmarines라고 부르는 것이 관례지만 너무 많이 쓰면 촌뜨기 취급을 당한다. (이건 못살리겠으니 핫산분들은 s로 번역해주세요…)

바다도 상태가 온전한 것은 아니다. 바다는 가끔씩 변화Alterations를 겪는데 이로 인해 지도는 좀처럼 믿을 수 없는 물건이 됐다. 지하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동굴인 만큼 태양이 없으며 날씨변화도 없다. 바람도 거의 불지 않는 터라 바다를 떠도는 배는 대부분 증기선이다.

선원들은 미신에 약하다. 미신은 많지만 대부분은 바다의 3대신으로 귀결된다.



 바위신Stone. 치유와 온기와 고향의 신. 고대의 대륙과 빛의 산Mountain of Light과 관련되어있다.

 폭풍신Storm. 포악, 용맹, 파도의 신. 동굴 천장roof에 살고있다고 전해진다.

 소금신Salt. 지평선, 이별, 눈물, 욕망의 신. 바다 극동쪽 어딘가에 살고있다고 한다.


바다의 신들은 완전히 우호적이지도, 적대적이지도 않다. 뱃사람들은 적어도 신들의 분노만 받을 일이 없게끔 노력한다.





지옥과 악마Hell and the Devils


런던에서 위로 강 하나만 건너면 지옥이 나온다.

지옥에는 악마가 살고있다. 겉모습은 인간과 비슷하지만 가끔 빨간 눈동자나 뿔 같은 전형적인 특징이 드러난 악마도 있다. 악마들은 시대를 앞서간 차림새를 하고 있는데 주로 게임의 시대적 배경인 1880년보다 앞선 1920년에 어울리는 모습이다. 악마들은 예의바르고, 매력적이고, 사근사근한 태도를 취할 줄은 알지만 절대 실수하는 법은 없다. 이 소시오패스들이 원하는 건 단 하나. 상대의 영혼이다.

예전의 지옥은 왕정이었지만 유럽에 공화혁명의 열풍이 불자 지옥도 시대의 흐름을 피해갈 수 없었다. 귀족들은 추방되고 그 자리에는 관료제가 자리잡았다. 귀족들은 팔머스톤 섬Mount Palmerstone으로 건너가 Brimstone Convention이라는 이름으로 망명 정부를 구성했다.

런던과 지옥의 관계는 더할나위없다. 1868년에 런던의 침략으로 서로 치른 전쟁은 런던에게는 재앙이었다. 지옥이 기술이며 군사나 하나도 빠짐없이 우위에 있었기 때문에 영국군의 사상자는 순식간에 하늘을 치솟았다.

전쟁이 끝나고 런던은 지옥과 강제로 외교 협약을 맺었다. 지옥은 런던에 Brass Embassy라는 이름의 영사관을 짓고 지옥으로 통하는 철로를 깔았다. 인간의 영혼을 거래하는 일도 합법화했지만 규제는 빽빽한 편이다. 지옥은 런던에서 영혼을 들여오고 석탄, 유황, 놋쇠, 악마뼈devilbone를 보낸다.




Polythreme과 Clay Men



Polythreme은 백 개의 심장을 가진 왕이 통치하는 지하바다의 섬이다. 이 섬에선 말그대로 모든 것이 살아 움직인다. 동전이며 침대며 건물이며 모든 것이. 대화도 가능하다.

Polythreme의 가장 중요한 수출품이라 하면 바로 Clay Men. 인간과 비슷하게 생긴 조각상으로 천한 일도 기쁘게 받아들이는 종이다. 이들은 먹지도, 마시지도, 지치지도 않으며 명령받은 일은 죽을 때까지 수행하기 때문에 무척 충직하다. 대부분 Ladybones Road 근처에 위치한 Clay Quarters라는 빈민가에서 생활한다.

Clay Men이 충직하다면 이와 반대로 위험한 것도 있으니 그들이 Unfinished Men. 이들은 대체로 불완전하다. 팔이 한짝 없거나, 심장이 없거나, 양심이 없다거나 그렇다. Unfinished Men은 무척 위험하며 신뢰할 수 없는 존재다.




무덤The Tomb-Colonies


지하세계에서는 죽음은 영구적이지 않지만 흉터는 다르다. 수백년동안 얻은 흉터를 가지고 살아가다보면 사람들의 시선도 곱지 못할 것이다. 무덤은 자세하진 않으나 적어도 세번쨰 도시 이전부터 존재해왔다. 대부분 늙고 쇠약한 사람들이 자기 몸을 붕대로 감싸 런던에서 해안가를 따라 북쪽으로 떠난다. 그 사람들이 모이는 무덤중 가장 인기있는 곳이 Venderbight. 

무덤의 주민들The tomb-colonists는 항상 거기서만 머무르지는 않는다. 가끔 런던에 내려오는데 무척 위험하므로 조심해야한다. 그 누구보다 나이가 많으며 그만큼 경험이 많은 사람이기 때문에...




고대의 대륙The Elder Continent


바다 남부에 위치한 대륙. 알려진 정보가 적은 신비로운 곳이다. 현재 런던의 탐사한 곳은 대륙 북부 해안까지가 끝. Carnelian Coast로 불리는 이 해안은 울창한 버섯 밀림과 함께 호랑이와 대화를 나눌 수 있고 무엇보다 사파이어 광맥이 풍부하다. 대륙의 가장 두드러진 지리학적 특징은 바로 빛을 내뿜는 산, 빛의 산Mountain of Light.이다. 그 누구도 가본적이 없다고 하며 해안선에도 보일만큼 무척 환하다.

고대의 대륙은 장로회Presbyterate가 통치하고 있는데 이들은 빛의 산으로부터 외국인의 출입을 금하고 있다. 그들에 대해 알려진 정보는 별로 없지만 살아있는 나무로 선박을 만든다고 하며 또한 젊은 시절의 얼굴로 영생을 누린다고 한다. 시발놈들.

런던은 Carnelian Coast에 식민지를 세웠는데 그 항구가 바로 카넬리안 항Port Carnelian이다. 이것으로 장로회와 강하게 부딪혔으나 결국 런던의 승리로 끝났다. 여기서 채굴한 사파이어가 주요 수입원이 된다. 대영제국의 가장 빛나는, 마지막 식민지.




그외 장소Miscellaneous Places in the Neath


전부는 아니지만 나름 많이 거론되는 중요한 곳들.


 The Iron Republic. 철의 공화국. 런던 남부에 위치한 도시국가. 지옥과 동맹국이다. 이곳은 모든 법과 규칙, 상식이 통하지 않는다. 땅에 발을 붙여주는 중력에 고마움을 느끼고 있다면 방문하지 말것.

 Irem. 이렘. 섬. 이상하리만큼 엄청난 양의 커피와 꿈에서 재배한 파라볼라 리넨Parabola-linen섬유를 수출한다. 이곳의 시간은 뒤죽박죽이다.

 The Fathomking's Hold. 용왕의 성채. 물귀신을 다스리는 왕.

 The Chelonate. 거대한 거북이의 사체로 된 섬. 사냥꾼들이 모여산다.

 The Cumaean Canal. 정교하계 설계된 운하. 지상으로 나갈 수 있다.

 The Roof. 천장. 말그대로 거대한 동굴인 지하세계의 천장. 거대한 종유석들로 뒤덮여있다. 





기타 생물Miscellaneous Creatures


독특한 세계관의 기묘한 생물들.


 The Rubbery Men. 흐물흐물하고 끈적이며 묘하게 사람처럼 생긴 생물. 이유는 모르겠으나 호박amber을 좋아한다.

 Sorrow-spiders. 사람의 눈을 파먹는 거미.

 Goat demons. 지옥에서 원래 거주하던 원주민. 엄밀히 말하면 악마는 아니다. 힘이 세고 위험하다.

 Rattus Fabers. 말하는 쥐를 총칭한다. 손재주가 뛰어나다.

 Drownies. 물귀신. 바다에서 빠져죽으면 물귀신이 된다. 항상 자기자신을 죽은 존재라고 생각한다.

 Apes. 원숭이. 인간의 영혼을 훔치고 흡수한다. 그들의 고향인 Empire of Hands는 가진 영혼이 많을수록 지위가 높은 이상한 계급구조를 가지고 있다. 해군성이 이를 무척 싫어한다.

 Blemmigans. 바다 중앙에 위치한 거대한 버섯에서 나온 생물. 보라색 문어처럼 생겼다.

 Snuffer. 인두겁. 고대의 대륙에서 태어난 괴물. 양초를 먹고 살며, 사람의 얼굴 가죽을 벗겨내 그것을 가면처럼 쓴다.

 Moon-misers. 천장에 붙어사는 곤충. 껍질에 있는 glim이라는 성분에서 빛이 나오는데 이 모습을 아래서 올려다보면 별과 닮았기 때문에 모조성false-stars 라고도 부른다.









알파벳 순으로 보는 용어집




Admiralty - 해군성.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작성한 항구 보고서를 건네면 값을 쳐준다.

Anarchists of the Calendar Council - 무정부주의자 모임, 달력 의회. 런던을 뒤엎으려는 반란군 중 가장 규모가 큰 세력. 대부분 사람들이 이해하기 힘든 수단과 방법을 사용한다.

Brass Embassy - 황동 대사관. 런던에 있는 지옥의 대사관. 런던이 패배한 68년 전쟁Campaign of '68이 끝나고 세워졌다. 


Campaign of ‘68 - 런던이 지하세계에 떨어지고 얼마 지나지 않은 시기인 1868년. 런던은 지옥에 선전포고를 했다. 지옥의 압도적인 승리로 끝난 후 런던에 황동 대사관이 올라갔다.

Clathermont
 - 클래더몬트. 런던에서 문신 공방을 운영하는 장인. 주로 스파이들이 많이 찾는다. 암호가 새겨진 문신들은 그레이트 게임Great Game의 일부로 사용한다. 

Clay Men - Polythreme에서 만들어진 점토 인간들. 런던으로 건너와 노동자로 살아간다. 

Correspondence - 지하세계의 기이한 언어. 뭣모르고 읽는 사람은 화상을 입는다.

The Dawn Machine - 황혼 장치. 태양이 없는 지하세계의 어찌보면 태양을 대신하는 인공적인 신으로 떠받들어진다. 이를 추종하는 사람들이 있다.
    
Devils - 악마. 몸이 무척 뜨겁고 강한 산성이 흐른다.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노란색 눈. 지옥에서 태어났으며 영혼을 모으는 것이 목적이다. 

Drownies - 물귀신. 익사했으나 아직도 자기가 죽었다고 믿는 존재들. 으스스한 노래를 불러 사람들을 유혹한다. 

Echo Bazaar - 에코 바자. 런던 심장부에 위치한 크고 칠흑같은 건물. 벽에 이글거리는 문자가 새겨져있다. 런던 상업의 중심지. 주인들이 관리하고 있다. 

Echos - 에코. 런던의 화폐.

Elder Continent - 고대의 대륙. 지하세계 남부에 위치한 거대한 대륙. 런던의 식민지인 카넬리안 항Port Carnelian이 있다. 

Fallen Cities - 몰락한 도시들. 런던과 마찬가지로 예전에 바자에 팔려 지하세계로 추락한 도시들. 런던은 다섯 번째 도시the Fifth City다.

False Stars - 모조성. 지하세계 동굴 천장에서 빛을 내뿜는 것들. 정확히는 곤충의 껍질인데 그 속에 있는 Glim이라는 성분 때문.

Flukes - 바다에서 살아가는 울퉁불퉁하고 가시돋친 생물을 일컫는 말.

Forgotten Quarter - 잊혀진 구역. 런던과 지옥 사이에 위치한다. 네 번째 도시의 유적. .

Glim - 선박 조명에 쓰이는 발광 물질.

The Great Game - 그레이트 게임. 지상의 국가들은 지하세계에 관심이 많은데 그 국가들과 거기서 보낸 스파이들이 그레이트 게임이라 불린다. 이 지상국가의 첩보전은 지상 뿐만 아니라 바자의 음모와 지하세계 전체와 연관되어 있다. 

Hell - 지옥. 연료와 놋이 넘쳐 흐르는 땅. 수년전 왕정과 귀족들을 내치고 지금은 관료주의 악마들이 통치하고 있다. 런던에 연료를 공급한다. 

Hunters Keep - 사냥꾼의 요새. 런던 북쪽에 위치한 작은 집. 세 자매와 집사가 살고 있다.

Khanate - 칸국의 사람. 대충 칸인?. 런던이 몰락하기 전에 미리 대피한 네 번째 도시의 생존자들.

The King With A Hundred Hearts - Polythreme의 통치자. 런던에 Clay Men을 수출한다. 

Labyrinth of Tigers - 호랑이의 미궁. 런던 동물원. 이름 그대로 말하는 호랑이가 관리하고 있다.

Lacre - 향눈. 지하세계의 눈. 지상의 눈과는 모양도 다르고 암모니아 향이 난다.

Masters - 주인들. 바자의 주인들. 긴 망토를 뒤집어 쓴 사람들로 각각 런던의 상업의 한 분야씩  담당한다. 자기가 맡는 품목에 따라 이름을 짓는다. Mr Irons, Mr Veils, Mr Mirrors, Mr Cups, Mr Veils, Mr Hearts, Mr Apples, Mr Wines, Mr Stones, Mr Spices, and Mr Pages. 플레이어의 스탯이 이들의 이름을 딴 것.

Mt Nomad - 떠돌이 산. 바다를 떠다니며 지나가는 선박을 먹어치우는 살아 움직이는 거대한 산.

Mushroom Wine - 버섯주. 태양이 없고 습한 지하세계에서 포도는 무척 귀하지만 버섯은 넘쳐난다. 그래서 나온게 이것. 그레이필드Greyfields나 모렐웨이Morelways가 유명하다. 

Mutton Island - 무톤 섬. 런던 남부에 위치한 신비로운 섬.

Neath - 지하세계. 지저. 지상 밑에 위치한 대륙 크기의 거대한 동굴. 시공간의 개념이 뒤틀리고 심심하면 지각 변동이 일어나 그 모양이 일정하지 않다. 죽음이란 개념이 희미하다. 몰락한 런던과 지옥, 고대의 대륙 등이 있으며 꿈의 세계인 파라볼라Parabola도 지상보다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다.

Parabola - 파라볼라. 거울 너머에 숨겨진 꿈의 땅.

Prisoner’s Honey -  죄수의 꿀. 지하세계의 마약. 먹으면 꿈으로 보내주지만 귀환은 장담할 수 없다.

Rattus Faber - 대화가 가능한 똑똑한 쥐들의 총칭. 손재주가 좋고 기계를 잘 다룬다.

Red Honey - 빨간 꿀. 지하세계의 가장 위험한 물건에서 손가락에 드는 물건. 불법이다.

Rubbery Men - 오징어와 닮은 끈적끈적한 존재들. 호박 보석을 좋아한다.

Sapphires - 사파이어. 카넬리안 항에서 채굴하는 푸른 보석. 

Salt - 소금신. 바다의 3대신 중 하나. 지평선, 이별, 욕망의 신. 

Secrets - 비밀. 중요한 비밀이 모이면 그것이 실체화된다. 종종 화폐로도 대신 쓰인다. .

Snuffers - 인두겁. 고대의 대륙에서 태어난 괴물들. 주로 인간의 얼굴을 벗겨내 그것을 가면처럼 쓴다. 자신의 배에 인두겁이 숨었을 때는 위험한 일이 벌어질 수 있다. 양초를 먹고 살아가며 밀랍을 무척 좋아한다. 

Sorrow Spiders - 사냥감의 눈을 파먹는 거미. 눈이 파먹힌 자리에서 흘러내리는 눈물에서 이름이 지어졌다. 

Souls - 영혼. 인간에게서 추출할 수 있다. 악마들의 말로는 영혼은 잃어버려도 아깝다는 감정도, 필요하다는 생각도 들지 않을 거라 한다. 허가만 받으면 런던에서 영혼을 사고 파는 것이 가능. 

Stone - 바위신. 바다의 3대신. 고향, 치유, 온기

Storm - 폭풍신. 바다의 3대신. 폭력, 용기, 엄청난 파도. 

Tomb Colonies - 무덤. 각 도시에서 늙고 병든 사람들을 모아 싸그리 집어넣은 곳. 다른 무덤도 있지만 Venderbight가 가장 유명하다.

Tomb Colonists - 무덤의 주민들. 바로 위 무덤에서 살아가는 사람들. 죽음이란 개념이 희미한 지하세계에서 나이좀 먹었다 싶은 사람들이 자기 몸을 붕대로 감고 무덤으로 향한다. 좀비같은 흉측한 몰골이 특징. 

The University - 대학. 바다에서 얻은 유물을 팔 수 있다. 

Unaccountably Peckish - 일종의 퍽. 이 퍽이 있으면 식량이 없어도 인간의 시체로 때울 수 있다. 

The Unterzee - 지하바다. 해가 없는 바다, Sunless Sea의 무대. Venderbight을 최초로 발견한 탐험가를 기리기 위해 런던은 미관을 해치는 반송장 시체들을 모아 지금의 무덤이 탄생하게 되었다.

Zzoup - 수프. 악마들이 만드는 특제 음식. 조리법은 비밀에 싸여있다.








그리고 나무위키에도 정보가 많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https://namu.wiki/w/Sunless Sea

https://namu.wiki/w/Sunless Sea/목표

https://namu.wiki/w/Sunless Sea/지역

https://namu.wiki/w/Sunless Sea/장교









여기 적힌 내용들은 비교적 스포일러 위험이 없는 기본적인 개념들이며 그외 모르는건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데까지 알려드리겟읍니다





이걸 보고 흥미가 동했다면 당신도 핫산의 자격이 있습니다. 츄라이.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rlike&no=85408&page=1&exception_mode=recommend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1,795
어제
2,065
최대
2,947
전체
1,098,483
그누보드5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webzook.ne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